특허


컴퓨터 수행 가능한 성능 기반의 차량 경보 제공 방법 및 그 시스템

등록: 한국저작권위원회; 10-2015-0145697

본 발명은 컴퓨터 수행 가능한 성능 기반의 차량 경보 제공 방법 및 그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운전자의 행동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경보를 제공하는 컴퓨터 수행 가능한 성능 기반의 차량 경보 제공 방법 및 그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최근까지의 차량 능동안전시스템(Active safety system) 또는 운전자지원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 등 차량 안전과 관련된 시스템들은 차량 및 환경 관련 요소에 대한 기술 개발에 집중되어 있고, 운전자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고 있는 실정이고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미흡한 편이다.

운전자의 행동 특성을 반영하여 능동 안전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하고, 자율주행차량의 자동화 단계에 따라 운전자에게 외부 환경 정보 알람을 제공하는 경우에도 운전자 특성을 반영하여 운전자가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게 하는 컴퓨터 수행 가능한 성능 기반의 차량 경보 제공 방법 및 그 시스템을 제공하고자 한다.

 

관련 논문: H. Kim*, J. Yang, "Basic Research on the Human-Vehicle Interaction of Adaptive Autonomous Driving", 2015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서울, 12월 10~12일, 2014.

 

 




컴퓨터 수행 가능한 운전자 의도 판단 방법, 이를 수행하는 장치 및 이를 저장하는 기록매체

등록: 한국저작권위원회; 10-2015-0143288

본 발명은 운전자 의도 판단 기술에 관한 것으로, 차량 상태정보 및 운전자 상태정보를 기초로 차량 운전자의 기기조작 의도를 판단 할 수 있는 컴퓨터 수행 가능한 운전자 의도 판단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다.

운전자 의도 판단 방법은 차량의 주행 과정에서 측정되는 차량정보 및 운전자 상태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수신된 정보를 전처리하는 단계, 전처리된 정보로 개인화된 운전자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컴퓨터 수행 가능한 운전자 의도 판단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는 차량 상태정보 및 운전자 상태정보를 기초로 차량 운전자의 기기조작 의도를 판단할 수 있다.또한 운전자 상태정보를 종합하여 운전자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 개인화된 운전자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관련 논문: H. Jeong*, J. Yang, "Inference of Driver's Intent toward In-Vehicle Equipment Control Using Voice, Video, Physiological Signals and Vehicle State Information", 2014 한국CADCAM학회 하계 학술대회, 무주, 8월 19~21일, 2014.

 

 




멀티모달 차량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등록: 한국저작권위원회; 10-2015-0141276

본 발명은 멀티모달 차량 제어 장치에 관한 것으로, 사용자의 시선과 제스처를 이용하여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는 멀티모달 차량 제어 장치 및 그방법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대부분 차량 센터페이아에 위치한 디스플레이나 버튼으로 조작되고 있다. 따라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하려는 경우 전방을 주시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운전 중 시각적 주의 분산을 최소화할 수 있고, 차량 인포테인먼트 조작을 위해 직접 센터페이아에 위치한 디스플레이나 버튼을 손으로 터치할 필요가 없도록 하여 사용자의 안전을 보호하는 멀티모달 차량 제어 장치 및 그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관련 논문: S. Kim*, J. Yang, "Development of gesture control interface to prevent distracted driving",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부산, 5월 29~31일, 2014.

 

 




차량 운전자와 관련될 수 있는 센싱 데이터의 효용성 결정 장치 및 방법

출원: 한국저작권위원회; 10-2016-0094329

본 발명은 상황에 따른 셍싱 데이터의 효용성을 분석하여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된 센서들만 피검체의 상태 결정에 반영함으로써 정보 처리의 속도 및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차량 운전자와 관련될 수 있는 센싱 데이터의 효용성 결정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운전자 상태 판단 시스템에 차량, 영상, 음성 및 운전자의 생체 정보 등 많은 센싱 데이터들이 사용된다. 하지만 수많은 센싱 데이터들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어 그만큼 효율성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상황에 따른 센싱 데이터의 효용성을 분석하여 통계적 유의성이 검증된 센서들만 피검체의 상태 결정에 반영함으로써 정보 처리의 속도 및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차량 운전자와 관련될 수 있는 센싱 데이터의 효용성 결정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관련 논문: H. Jeong, J.Han*, and J. Yang, "A Study 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stimation Algorithm of Drivers’ State Considering Various Age and Gender",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발표, 제주, 5월 19~21일, 2016.

 

 




운전자 특성을 고려한 운전 지원 장치 및 방법

출원: 한국저작권위원회; 10-2016-0088636

본 발명은 운전자 특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적합한 판단 모델을 자동으로 선택하도록 지원함으로써 다양한 성별과 연령대를 가지는 운전자의 비정상상태를 효과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운전자 특성을 고려한 운전 지원 장치 및 방법에 관한것이다.

교통사고의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원인 중 하나는 인간 오류이다. 안전한 운전에 필요한 주의의 문제는 운전자의 판단 실수, 정보 처리 지연 등으로 이어지고 교통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이에 따라 다양한 연구기관과 상용 자동차 업체에서는 운전자 상태 판단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운전자의 특성이 다양한 만큼 많은 요소를 분석할 수 있어야 다양한 운전자의 특성에 맞는 정상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운전자 특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적합한 판단 모델을 자동으로 선택하여 운전자 상태를 판단하는 운전자 특성을 고려한 운전 지원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관련 논문: H. Jeong, J.Han*, and J. Yang, "A Study o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stimation Algorithm of Drivers’ State Considering Various Age and Gender", 2016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발표, 제주, 5월 19~21일, 2016.

 

 




운전자 졸음, 부주의 및 과부하 통합 판단 알고리즘

출원: 한국저작권위원회; 10-2014-0129384

운전자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으로서, 주행중인 운전자와 차량의 정보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알고리즘에 관한 것이다.

기존에 운전자의 졸음이나 부주의를 판단하는 알고리즘은 존재하지만, 운전자 영상, 음성, 생체 정보와 차량 정보를 이용하여 졸음, 부주의 및 과부하를 통합 판단하는 알고리즘은 없었다.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는, 운전자의 영상, 음성, 생체 정보와 차량정보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졸음, 부주의 및 과부하를 통합 판단하여, 주행 안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것이다.

 

관련 논문: D. Ryu*, J. Yang, "Development of Integrated Assessment Algorithm of Drivers' State Based on Hybrid Bayesian Network", 2014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 학술대회, 부산, 5월 29~31일, 2014.

 

 







소프트웨어


Human-Vehicle 상호작용 연구를 위한 임베디드 기반 양방향 통합 인터페이스

등록: 한국저작권위원회; 제C-2015-015127호

차량정보/생체/영상/음성인식을 활용하여 운전자와 차량의 최적화된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한 임베디드 기반의 양방향 통합 인터페이스를 개발했다.

인간-차량 상호작용 연구에서 연구자가 차량 시뮬레이터 외에 다수의 센서 모듈을 통합적으로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면서 통합 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실험 진행 임베디드 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개발한 임베디드 기반 양방향 통합 인터페이스는 컴퓨터에서 MATLAB/SIMULINK, PreScan, Face Tracking SDK, x-webkit-speech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량, 영상, 음성 정보를 입력 받아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을 통합적으로 작동한다.

 

관련 논문: S. Park*, J. Yang, "Design of an Embedded Integrated Model for Human-Vehicle Interaction", 2015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 학술대회, 제주, 10월 30~31일, 2015.

 

 




Human-Vehicle 상호작용 연구를 위한 PC 기반 양방향 통합 인터페이스

등록: 한국저작권위원회; 제C-2015-012459호

차량 정보, 영상 정보, 생체 정보와 음성 정보를 통합한 인간-차량 상호작용 연구로 양방향 통합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인간-차량 상호작용 연구에서 연구자가 차량 시뮬레이터 외에 다수의 센서 모듈을 통합적으로 제어하고, 모니터링하면서 통합 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실험 진행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개발한 양방향 통합 인터페이스는 컴퓨터에서 MATLAB/SIMULINK와 PreScan, Face Tracking SDK, x-webkit-speech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량, 영상, 음성 정보를 입력받아서 각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을 통합적으로 작동한다.

 

관련 논문: S. Park*, J. Yang, "Development of a PC-based Interactive Interface for HVI Research", 2015 한국자동차공학회 부분종합 학술대회, 광주, 5월 28~30일, 2015.

 

 




상호적운전자 모델링 모듈

등록: 한국저작권위원회; 제C-2015-012458호

개인화된 운전자 반응시간 변경/운전자의 나이 설정/운전자 수면부족시간 설정/운전자 혈중알콜농도 설정/개인화된 운전자 행태 관찰 연구로 상호적 운전자 모델링 모듈을 개발하였다.

운전자의 주행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요소인 나이, 수면시간, 혈중알콜 농도 등을 운전자 반응시간으로 반영하여 시뮬레이션 상의 운전자 특성을 모델링하여 주행환경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개발한 상호적 운전자 모듈은 MATLAB/SIMULINK 와 PreScan내 구현된 교통환경에서 한 차량에 본 프로그램을 삽입하여 실행시킨다. 실행 시, 실험 사용자가 관찰 하고 싶은 운전 형태를 인터페이스를 조작하여 관찰한다.

 

관련 논문: H. Kim, and J. Yang*, "Development of an Interactive Driver Module Focusing on Personalized Control Characteristics," IEEE Int. Conf.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