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s and Vehicle Automation Laboratory
HuVA 연구팀이 4단계 BK21사업 자율주행 xEV혁신인재교육연구단 성과공유회(서울)에 참석하였습니다. "뇌파 기반 버스 운전자의 부주의 알림 연구(홍사라)", "Effect of emotion on galvanic skin response and vehicle control data during simulated driving(이명규)", "차량 시뮬레이터 환경에서 탑승자 멀미도에 따른 PPG 와 GSR 비교 실험(김희정)", "자율주행 차량에서 혼합현실 장비 사용에 따른 운전자의 제어권 인수 반응시간 및 작업부하에 관한 연구 실험 설계(좌호정)", "A Study for STPA based Identification of Safety Requirements from the Perspective of Drivers in Take Over Request(박종우)", "SAE 레벨 3&4 자율주행 차량 탑승자의 시각 , 청각 , 촉각 알림 제공 방법 분석(서원준)"을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홍사라 박사과정, 이명규/김희정/좌호정/박종우/서원준 석사과정, 최보규 학부연구생, 2022.12.28)
HuVA의 시뮬레이터 및 연구내용이 과학동아 12월호 '미래모빌리티의 모든 것을 배웁니다' 기사에 소개되었습니다. (2022.12.02)
HuVA 연구팀이 제1회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학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2.11.17)
HuVA 연구팀이 202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Machine Systems(ICHMS) 학술대회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 참석하였습니다. "Acquiring Driving Characteristic Data According to Driver Emotions and Proposing Emotion Groups in the Driving Context(이명규)", "A study on EEG-based carelessness warnings to bus driver(홍사라)", "Comparative Simulator Experiment on Preventing Motion Sickness by Aromatherapy inhalation Based on MISC and EEG(김희정)", "A Study for STPA-based Identification of Safety Requirements from the Perspective of Drivers in Take-Over Request(박종우)"를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홍사라 박사과정, 이명규/김희정/박종우 석사과정, 2022.11.17-2022.11.19)
HuVA 연구팀이 2022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제주)에 참석하였습니다. "자율주행 차량에서 혼합현실 장비 사용에 따른 운전자의 제어권 인수 반응시간 및 작업부하에 관한 연구 실험 설계(좌호정)", "SAE 레벨 3&4 자율주행 차량 탑승자의 시각, 청각, 촉각 알림 제공방법 분석(서원준)"을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좌호정/서원준 석사과정, 최보규 학부연구생 2022.11.16-2022.11.18)
HuVA 연구팀이 TU Eindhoven의 Dr. Pavlo Bazilinskyy를 초청하여, Multi-agent human factors research in automotive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율주행 상황에서 Human Factors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e-HMI를 활용한 자율주행자동차-보행자 간 상호작용방법 연구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양지현 교수, 홍사라 박사과정, 이명규/김희정/좌호정/박종우/황지현/서원준 석사과정, 최보규 학부연구생, 2022.11.03)
HuVA 연구팀이 현대모비스의 산학 협동 과제인 "멀미 저감 지표 개발"(2022.01.03-2022.10.31)의 완료보고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를 통해 시뮬레이터 및 실차 실험을 통한 탑승자 멀미 저감 방법 개발 및 멀미 저감 효과 검증을 진행하고, 멀미를 저감할 수 있는 인자를 도출하였습니다.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선행기술원의 산학 과제인 "운전자 감정인식 검증기술 개발"을 주관(2022.10.01-2023.09.30)하게 되었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운전자의 감정 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생체 신호 측정 및 운전자 감정 인식 기술의 검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2022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제주)에 참석하였습니다. 최신 차량 멀미 연구 동향과 인간공학관점에서 자율주행 차량 설계 방안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는 보람찬 기회였습니다. (이명규 석사과정, 2022.10.05-2022.10.07)
HuVA 연구팀이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에서 주관한 미래형자동차 인재페스티벌 우수논문 콘테스트의 포스터 논문에 선정되었습니다. (홍사라 박사과정, 이명규 석사과정, 2022.10.05)
차량인간공학실험실이 현대모비스 우수 LAB으로 선정되어 현대모비스에서 주최한 '현대모비스 우수 LAB 채용 설명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최근 자동차 업계의 채용 트렌드 및 기업의 인재상을 학습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차량인간공학실험실, 2022.09.23)
HuVA 연구팀이 서울에서 열린 Automotive UI'22 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Paper 세션에서 "Development of Warning Methods for Planned and Unplanned Takeover Requests in a Simulated Automated Driving Vehicle(홍사라)", Work-in-Progress 세션에서 "Simulator-Based Study of the Response Time and Defensive Behavior of Drivers in Unexpected Dangers at an Intersection(이명규)"를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홍사라 박사과정, 이명규/김희정/좌호정/박종우/황지현/서원준 석사과정, 2022.09.17-2022.09.20)
GE Aviation-국민대학교 협업 건으로 HuVA 연구팀이 차량 시뮬레이터 데모를 진행하였습니다. (차량인간공학실험실, 2022.08.25)
HuVA 연구팀이 4단계 BK21사업 3차년도 FM-CORE 마일리지 우수자(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맹주영 석사과정, 2022.07.29)
HuVA 연구팀과 IM Lab 연구팀이 2022 상반기 대학원생 논문기반 IP창출 프로그램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차량인간공학실험실 양지현 교수, 이명규/좌호정 석사과정, 지능형모빌리티실험실 임세준 교수, 편현구/배영준 석사과정, 2022.07.19)
HuVA 연구팀이 한국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의 윤용원 연구위원님을 초청하여, 자율주행 정책 동향 자문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미래모빌리티 정책 동향, SAE 기준 레벨 3 & 4 자율주행 관련 국내외 기준 및 정책 동향을 알아보고,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해결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양지현 교수, 맹주영/이명규/김희정/좌호정/박종우/황지현/김세한/서원준 석사과정, 2022.07.11)
HuVA 연구팀이 2022 차량인간공학실험실 하계 워크샵(가평)을 개최하였습니다. 미래모빌리티 및 HMI 이슈 동향을 주제로 "모빌리티에서 탑승자 관점 이슈 및 해결 방안(김희정)", "자율주행 중 제어권 전환 이슈 사항 연구(맹주영)" 등을 발표하여, HMI 관점에서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학습할 수 있는 보람찬 기회였습니다. (차량인간공학실험실,2022.06.30-2022.07.01)
HuVA 연구팀이 2022 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부산)에 참석하였습니다. "뇌파 기반 부주의 알림에 따른 버스 운전자의 뇌파 변화 연구(황지현)", "뇌파 기반 경고 알림에 따른 버스 운전자 부주의 발생 빈도 및 설문 결과 연구(박종우)"를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홍사라 박사과정, 맹주영/이명규/김희정/좌호정/박종우/황지현/김세한/서원준 석사과정, 2022.06.02-2022.06.03)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산학 협동 과제인 "자율주행차 제어권 인수 검증을 위한 운전자 위험 시나리오 및 대응기술 개발" 을 성공적으로 수행(2021.05.10-2022.05.09) 하였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를 통해 운전자 위험 시나리오 설계 및 대응기술 데모를 통해 제어권 인수 검증 기법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HuVA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 2022년 연구과제인 "T-Car 기반 자율주행 인지예측/지능제어 차량부품/시스템 통합평가 기술개발"에 참여(2022.04.01-2027.12.31)하게 되었습니다. (주관기관:KATECH) 본 연구는 Lv.4+ 자율주행시스템의 설계 및 검증을 위한 시험방법·규격(기준) 개발과 평가 프로세스 수립을 목표로, 국민대에서는 자율주행시스템 연계 Human Factor 시험규격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폭스바겐그룹코리아-국민대학교 ‘미래자동차 소프트웨어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MOU’ 체결 행사로 차량 시뮬레이터 데모를 진행하였습니다. (차량인간공학실험실, 2022.03.29)
HuVA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 인력양성 사업인 "미래형자동차 핵심기술 전문인력양성사업"에 참여(2022.03.01-2027.02.28)하게 되었습니다. 본 사업은 미래형자동차 핵심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문인력양성 및 산학협력 생태계 구축 사업입니다.
HuVA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 인력양성 사업인 "친환경자동차(xEV) 부품개발 R&D 전문인력양성사업"에 2차년도부터 참여(2022.03.01-2026.02.28)하게 되었습니다. 본 사업은 친환경자동차 부품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글로벌 수준의 핵심 R&D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현장기술 중심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산학연계형 생태계 구축 사업입니다.
HuVA 연구팀이 4단계 BK21사업 자율주행 xEV혁신인재교육연구단 성과공유회(서울)에서 금상, 동상,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명규/맹주영/좌호정 석사과정 2022.02.23)
HuVA 연구팀이 4단계 BK21사업 자율주행 xEV혁신인재교육연구단 성과공유회(서울)에 참석하였습니다. "부분자율주행차량 제어권 전환 알림방법 연구 및 가이드라인(홍사라)", "부분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1열 회전 시트 사용자 감성 평가(맹주영)", "시뮬레이터 활용 끼어들기 상황에서 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 연구(이명규)", "미국 캘리포니아 자동차관리국 제출 해제보고서 기반 자율 주행 해제 원인 분석 연구(좌호정)"를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홍사라 박사과정, 맹주영/이명규/김희정/좌호정/박종우/황지현 석사과정 2022.02.23)
HuVA 연구팀이 2022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ctronic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ICEIC) 학술대회(제주)에 참석하였습니다. 첨단 ICT 기술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 및 비전을 알아보고 학습할 수 있는 보람찬 기회였습니다. (홍사라 박사과정, 김희정/이명규/박종우 석사과정, 2022.02.07-2022.02.08)
HuVA 연구팀이 현대모비스의 산학 과제인 "멀미 저감 지표 개발"을 주관(2022.01.03~2022.10.31)하게 되었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시뮬레이터 및 실차 실험을 거쳐 운전자의 생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멀미를 저감할 수 있는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멀미 인자를 도출합니다.
HuVA 연구팀이 2021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제주)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한별 학부연구생 2021.11.30)
HuVA 연구팀이 2021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제주)에 참석하였습니다. "시뮬레이터 활용 운전자의 피로도에 따른 LV3 부분자율주행차량의 제어권 전환 알림 강도 연구(한별)"를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홍사라 박사과정, 맹주영/이명규/김희정/좌호정/박종우/황지현 석사과정, 김세한/한별 학부연구생 2021.11.29-2021.11.30)
HuVA 연구팀이 2021 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온라인)에 참석하였습니다. "예상할 수 없는 ODD(Operational Design Domain) 종료 상황에서의 운전자 관점 정보 제공 방법에 대한 감성 평가 (김희정)", "미국 캘리포니아 자동차관리국 제출 해제보고서 기반 자율 주행 해제 원인 분석 연구 (2017-2019) (좌호정)", "시뮬레이터 활용 경로 익숙성에 따른 운전자 인지반응시간 연구(김세한)"를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홍사라 박사과정, 맹주영/이명규/김희정/좌호정/박종우/황지현 석사과정, 김세한 학부연구생, 서원준 인턴과정 2021.11.17-2021.11.19)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마스터 연구회 기술 자문 세미나에 참석하였습니다. "제어권 전환 DiL 실험 소개"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1.09.29)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사운드디자인리서치랩 기술 자문 세미나에 참석하였습니다. "감성평가를 위한 시뮬레이터 기술 활용 방안"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1.09.14)
HuVA 연구팀이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의 국민대학교 K*-콜로키움 세미나에 참석하였습니다. "인간 중심의 자동차 기술과 연구"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1.09.07)
HuVA 연구팀이 현대모비스의 산학협동 과제인 "딥러닝 기반의 MDPS 위치 제어기 최적화 모델 및 HOD 모델 개발"을 공동주관(2021.09.01-2022.08.31)하게 되었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딥러닝을 활용하여 자율주행 차량의 Lane Keeping Assistance(LKA) 로직 작동 시 목표 조향의 추종성을 향상시키고, 운전자의 스티어링 파지 여부(hands on/off)를 판단합니다.
HuVA 연구팀이 한국자동차공학회의 2021 모빌리티 플랫폼 부문 워크숍(온라인)에 참석하였습니다. 미래 모빌리티의 나아가야 하는 방향 및 비전을 알아보고 학습할 수 있는 보람찬 기회였습니다. (홍사라 박사과정, 김희정/좌호정 석사과정, 박종우/이건희 인턴과정, 이효준 학부연구생, 2021.08.25)
HuVA 연구팀이 KRnet 2021의 초청세미나에 참석하였습니다. "자율주행 Mobility-as-a-Service (MaaS) 동향" 세션에서 "자율주행 MaaS Human-Machine Interaction 이슈"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1.6.22)
HuVA 연구팀의 인터뷰가 국민대학교 웹진 uniK 71호 정보+ 기사 "미래자동차?! 자동차에 날개를 단다면..."에 실렸습니다. 미래모빌리티의 방향성과 땅과 하늘을 연결하는 교통 생태계에 대해 소개합니다. (양지현 교수, 2021.6.)
HuVA 연구팀이 2021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서울)에 참석하였습니다. "부분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1열 회전 시트 사용자 감성 평가 (맹주영)", "시뮬레이터 활용 끼어들기 상황에서 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 연구 (이명규)", "부분자율주행차량 제어권 전환 알림방법 연구 및 가이드라인 (홍사라)"를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홍사라 박사과정, 맹주영/이명규 석사과정, 2021.06.17-2021.06.18)
HuVA 연구팀이 현대모비스의 산학협동 과제인 "뇌파 기반 운전자 부주의 저감 장치 개발"을 주관(2021.05.31-2021.12.31)하게 되었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실차 주행 데이터와 운전자의 생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주의 저감 알림의 효과를 분석 및 평가합니다.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산학 협동 과제인 "자율주행차 제어권 인수 검증을 위한 운전자 위험 시나리오 및 대응기술 개발" 을 주관(2021.05.10-2022.05.09)하게 되었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운전자 위험 시나리오 설계 및 대응기술 데모를 통해 제어권 인수 검증 기법 개발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산학협동 과제인 "AI 및 커넥티비티 기술 기반 미래모빌리티 위한 운전자 특성 및 감정 고려한 지능형 주행 모드 개발"을 공동주관(2021.03-2021.11)하게 되었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2020년도에 진행한 "AI 및 커넥티비티 기술 기반 운전자 특성 및 미래 모빌리티 주행환경 반영된 지능형 주행모드 개발"의 후속 연구로,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상태 분류를 정의하고 실차 기반으로 운전자의 상태 및 운전성향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하고 진행합니다.
HuVA 연구팀이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사업의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미래 모빌리티 HMI 이슈 연구"에 선정되었습니다. (주관기관 : 국민대학교; 2021.3.1-2024.2.29) Safety, performance, satisfaction 을 균형적으로 고려하여 미래 모빌리티 이슈사항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2021 HCI2021 학술대회(서울)에 참석하였습니다. 레벨 3 자율주행차 제어권전환 연구성과 발표 세션에서 본 연구실에서 진행한 "부분자율주행차량의 제어권 전환 알림방법 가이드라인 (심호융)"를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홍사라/심호융 석사과정 2021.01.29)
HuVA 연구팀이 충북대학교 스마트카협동과정에서 초청세미나 "인간 중심의 자동차 기술과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0.11.24)
HuVA 연구팀이 2020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0.11.19)
HuVA 연구팀이 2020 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제주)에 참석하였습니다. "고장 및 분기로 진출 상황 제어권 전환 알림방법 연구 (홍사라)", "자율주행 시스템 종료 상황에서 차량내 청각 정보 제공 방법론 연구 (권영동)", "시뮬레이터 활용 중앙선 침범 차량 출몰 시 운전자의인지반응시간 연구 (심호융)"를 발표하여, HuVA 연구팀의 활발한 연구 활동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차량인간공학실험실 간담회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이승준/홍사라/권영동/맹주영 석사과정, 심호융 석·박사통합과정, 이명규/권석주/전진우 학부연구생, 김희정/좌호정 인턴과정 2020.11.18-2020.11.21)
HuVA 연구팀이 2020 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제주)에 참석하였습니다.자동차인간공학뿐만 아니라 인간공학의 다양한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을 알아보고 학습할 수 있는 보람찬 기회였습니다. (이승준/홍사라/권영동/맹주영 석사과정, 심호융 석·박사통합과정, 이명규/권석주/전진우 학부연구생, 2020.10.29-2020.10.30)
HuVA 연구팀의 인터뷰가 숙대신보 기획 기사 "여성과 자동차, 세상의 편견을 깨다"에 실렸습니다. 어려서부터 여성공학자를 주위에서 자연스럽게 보고 자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바라며, 성별구분 없이 좋아하는 분야에 종사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반영되었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0.09.21)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그룹 2020연구위원 기술포럼에서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EV 인테리어 주행 감성 영향"을 주제로 초청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0.09.09)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그룹 2020연구위원 기술포럼에서 " 생체 및 차량 데이터 연계 기술 및 연구 동향 "을 주제로 초청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20.09.04)
HuVA 연구팀이 2020 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삼척)에 참석하였습니다. 이승준 석사과정은 "시뮬레이터 활용 교차로 신호위반 차량 출몰시 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 연구"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승준/홍사라/권영동 석사과정, 심호융 석·박사통합과정, 이명규/권석주 학부연구생 2020.07.01-2020.07.04)
HuVA 연구팀이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주행시뮬레이터실험센터 에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2020.07.13-2020.08.07). 국내 최대 규모의 도로주행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자율주행 감성평가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산학협동 과제인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자율주행조건의 인테리어 시스템 연구"을 주관(2020.05-2020.11)하게 되었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차량시뮬레이터 기반으로 차량 내 인테리어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하고, 도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시뮬레이터 주행 감성 평가 방법을 개발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지난해에 이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지원 과제인 "위험인지 상황 운전자 행동 특성 연구"를 주관(2020.04-2020.11)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차량시뮬레이터 실험을 기반으로, 주행 중 위험 상황에 처한 운전자의 행동 특성 데이터를 취득하고, 인구통계학 요인별로 특성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산학협동 과제인 "AI 및 커넥티비티 기술 기반 운전자 특성 및 미래 모빌리티 주행환경 반영된 지능형 주행모드 개발"을 공동주관(2020.03-2020.11)하게 되었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차량시뮬레이터 기반으로 운전자의 감정 및 운전성향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하고 진행합니다.
HuVA 연구팀이 SAE EDGE report "Unsettled Issues Concerning Semi-Automated Vehicles: Safety and Human Interactions on the Road to Full Autonomy"(Favaro, 2020.2.28)에 contributor 로 참여하였습니다. SAE EDGE report 는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모빌리티 기술 현안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인터뷰하여 정리한 기술보고서 입니다. (양지현 교수, 2020.02.28)
HuVA 연구팀이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사업인 "실차 및 시뮬레이터 실험 기반의 안전한 제어권 이양을 위한 부분 자율주행차량의 체계적 HMI 기법 연구"의 4차년도 연구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차년도에 HuVA 연구팀은 해외 및 국내 자율주행차 가이드라인등을 분석하고 제어권 이양 상황 발생 시나리오를 구체화하였고, 2차년도에는 차량 시뮬레이터와 실차 기반의 제어권 이양 실험 및 DB를 구축하였으며, 3차년도는 시뮬레이터 및 실차 상황에서의 부분 자율주행 HMI제어권 이양 모듈 성능 분석 및 검증을 진행하였습니다. 4차년도는 운전자와 차량사이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제어권 이양 HMI 설계 프레임워크 구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국토교통부와 진행하고 있는 2017년 교통물류연구사업의 "자율주행자동차 차량·운전자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기술 및 사회적 수용성 연구 1단계" 의 4차년도 연구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차년도에 HuVA 연구팀은 차량 관점의 제어권 전환 시나리오 도출 및 국내외 자율주행모드 해제상황 분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2차년도에는 가상환경 기반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구축하여 제어권 전환을 위한 멀티모달 알림방법론에 대한 선행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3차년도는 제어권 전환에서의 심층 멀티모달 알림방법론에 대한 실험 및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4차년도는 가상환경 기반 제어권 전환 알림 방법론의 안정성 평가 및 평가지표 분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와 진행하고 있는 2017년 연구과제인 "자동차전용도로/도심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및 성능평가"의 4차년도 연구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차년도에 HuVA 연구팀은 자율주행 시스템 및 상황별 주요 UX 요소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2차년도에는 자율주행 시스템 운전모드 UX 시나리오 개발 및 실험 환경 구축하였으며, 3차년도에는 자율주행 UX 요소분석 실험 개발후 요소분석 평가를 수행하였습니다. 4차년도에는 V2X연계 자율주행 UX 요소분석 실험방법 개발 및 평가실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저희 HuVA 연구팀 백수진 석사과정은 전기·전자·ITS부문에서 "자율주행 시스템의 사용자 관점 인터페이스 정보 제공 실험"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백수진/홍사라 석사과정, 2019.11.20-2019.11.23)
HuVA 연구팀이 제주도 KAIST 친환경스마트자동차연구센터에서 열린 International Symposium on Future Mobility 2019에 참석하였습니다. (이승준/홍사라 석사과정, 2019.11.11)
HuVA 연구팀이 국토교통부 국토교통인재개발원에서 열린 한국자동차안전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심호융, 하정우 학부생, 2019.11.7-8)
HuVA 연구팀이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서 열린 Automotive UI'19 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Work-in-Progress 세션에서 본 연구실에서 진행한 "How Do Humans Respond When Automated Vehicles Request an Immediate Vehicle Control Take-over?" 를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자동차UI의 최근 연구 동향을 알아보고, 세계 각국 연구자들과 네트워킹 할 수 있는 보람찬 기회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정상헌 석사, 김재원/백수진/한현서/이승준/홍사라 석사과정, 하정우 학부생, 2019.9.22-9.25)
HuVA 연구팀이 미국 산호세에서 열린 M:bility- California, Grasp the future of mobility 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9.09.17-18)
HuVA 연구팀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지원 과제인 "위험인지 상황 운전자 행동 특성 연구"을 주관(2019.05-2019.11)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차량시뮬레이터 실험을 기반으로, 주행 중 위험 상황에 처한 운전자의 행동 특성 데이터를 취득하고, 인구통계학 요인별로 특성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HuVA 연구팀이 라마다 프라자 제주에서 열린 2019 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저희 HuVA 연구팀 이지원 석사과정은 전기·전자·ITS부문에서 "운전자 반응을 고려한 Level3부분 자율주행차량의 제어권 전환 알림방법 연구"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지원/이승준/홍사라 석사과정, 2019.5.9-2019.5.11)
HuVA 연구팀이 현대모비스의 산학협동 과제인 "기계학습을 이용한 운전자 특성 반영 모델 개발"을 공동주관(2019.03-2019.11)하게 되었습니다(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차량시뮬레이터기반으로 운전자의 운전성향별 주행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도록 실험을 설계하고 진행합니다.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 국제교류협력사업의 일환으로, Stanford University 의 Autonomous Systems Laboratory (Marco Pavone 교수)에서 초청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9.03.13)
HuVA 연구팀이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사업인 "실차 및 시뮬레이터 실험 기반의 안전한 제어권 이양을 위한 부분 자율주행차량의 체계적 HMI기법 연구"의 3차년도 연구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차년도에 HuVA 연구팀은 해외 및 국내 자율주행차 가이드라인등을 분석하고 제어권 이양 상황 발생 시나리오를 구체화하였고, 2차년도에는 차량 시뮬레이터와 실차 기반의 제어권 이양 실험 및 DB를 구축하였습니다. 3차년도는 시뮬레이터 및 실차 상황에서의 부분 자율주행 HMI제어권 이양 모듈 성능 분석 및 검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국토교통부와 진행하고 있는 2017년 교통물류연구사업의 "자율주행자동차 차량·운전자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기술 및 사회적 수용성 연구 1단계"의 3차년도 연구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차년도에 HuVA 연구팀은 차량 관점의 제어권 전환 시나리오 도출 및 국내외 자율주행모드 해제상황 분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2차년도에는 가상환경 기반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구축하여 제어권 전환을 위한 멀티모달 알림방법론에 대한 선행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였습니다. 3차년도는 제어권 전환에서의 심층 멀티모달 알림방법론에 대한 실험 및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팀의 제안 연구 "HMI to prepare the era of automated driving"가 한국연구재단 2018학년도 기초연구 국제교류협력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Stanford University의 Autonomous Systems Laboratory (Marco Pavone 교수)와 공동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2018.12.)
현대엠엔소프트 기술연구소 UX/UI팀의 초청으로 "자율주행을 준비하는 HMI(Human-Machine Interaction)"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8.11.28)
현대자동차 시트R&D 심포지엄에서 "미래자율주행시대의 HMI 연구"에 대해 강연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8.11.20)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산학협동 연구과제인 "이상기후 시 운전자 행동 분석을 통한 주행안전성 개선방안 연구"를 주관(2018.11.15-2019.4.30)하게 되었습니다(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시뮬레이터 상황에서 이상기후 시 운전자 행동 패턴 분석 실험을 설계하고 진행합니다.
HuVA 연구팀의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 전환 알림 방법론 연구 내용이 UNECE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의 제 20차 ACSF (Automatically Commanded Steering Function) 전문가 회의(영국, Liverpool, 2018.11.11)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국토교통부 산하의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시하는 자율주행자동차 국제 기준 중 제어권 전환 알림방법론 측면의 중요한 초석입니다.
HuVA의 시뮬레이터 및 연구내용이 한국직업방송의 미래직업보고서 드림웍스 '움직이는 미래 자율주행 전문가' 프로그램에 소개되었습니다. (2018.10.2)
대한전자공학회와 현대자동차가 공동주최하는 제 12회 미래자동차전자포럼 초청으로 "자율주행시대를 준비하는 HMI"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8.9.11)
삼성화재 디지털금융리더 과정에서 "자율주행기술, 현재와 미래"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8.7.)
HuVA 연구팀이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HCII 2018 학회에 참석하고, "Experimental Design for Multi-modal Take-Over Request for Automated Driving"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윤한나 석사과정. 2018.7.18-20)
HuVA 연구팀이 Stanford 대학교 CARS 실험실에서 진행된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권전환 국제공동워크샵에 참석하여, 국토부 "자율주행자동차 차량·운전자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기술 및 사회적 수용성 연구 1단계" 과제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윤한나 석사과정. 2018. 7.16)
HuVA의 시뮬레이터가 EBS 저녁뉴스의 <학과 Tip 진로 Talk> 미래 자동차 산업의 주역을 키우는 '자동차공학과' 코너에 소개되었습니다. (2018.6.19)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산학협동 연구과제인 "자율주행 고객 신뢰 위협요인 분석 및 개선방안"을 주관(2018.6.1-2018.11.30)하게 되었습니다(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자율주행차량의 기술 발달과 소비자의 신뢰가 비례하지 못함에 따라 적정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HMI 측면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자율주행차량에서의 신뢰(Trust)를 정의하며, 사용자의 신뢰 측정 환경 및 신뢰 위협 시나리오 구현을 통한 신뢰 관련 자율주행 UX/HMI 요구사항 수립을 목적으로 합니다.
한국법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교통사고분석과의 초청으로 "자율주행을 준비하는 HMI(Human-Machine Interaction)"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8.6.1)
자동차안전학회 주최 2018년 제 3차 자율자동차 교류회 초청으로 "자율주행시대를 준비하는 HMI"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8.5.24)
HuVA 연구팀이 휘닉스 제주에서 열린 2018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주제: 사람이 먼저다 - 인간중심기술과 사회, 기간: 2018.5.16-2018.5.19)에 다녀왔습니다. 저희 HuVA 연구팀 윤한나 석사과정은 자율주행차 제어권전환 연구 세션에서 "자율주행차 제어권전환 알림방법론"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한국자동차공학회 전기전자ITS부문 초청으로 "자율주행과 HMI" 조찬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8.3.21)
HuVA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와 진행하고 있는 2017년 "자동차전용도로·도심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및 성능평가"의 1차년도 연차평가(2018.2.7)를 마치고, 2차년도 연구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차년도에 HuVA 연구팀은 자율주행시스템 사용성 평가를 위한 UX 시나리오 설계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2차년도에는 가상현실 기반 자율주행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실험 환경을 개선하고 자율주행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에 대한 동향조사 및 분석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국토교통부와 진행하고 있는 2017년 교통물류연구사업의 "자율주행자동차 차량·운전자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기술 및 사회적 수용성 연구 1단계" 의 1차년도 연차평가(2017.12.4)에서 높은 평가점수를 받았으며, 2차년도 연구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차년도에 HuVA 연구팀은 차량 관점의 제어권 전환 시나리오 도출 및 국내외 자율주행모드 해제상황 분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2차년도에는 가상환경 기반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를 구축하여 제어권 전환을 위한 멀티모달 알림방법론에 대한 선행연구 및 개발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국방과학연구소 지원 "지능기반 무인기 제어 특화연구실"의 세부과제 "복수무인기 운용자 임무과부하 최소화를 위한 HMI 기술 연구"(2015.10.01-2017.12.31)의 1단계 최종평가를 완료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복수의 무인기를 운용하는 운용자의 부하를 측정하고 적응형 지상체 개발을 통해 부하를 저감시키는 목표로 수행되었으며, 실험 진행을 통해 개발된 적응형 지상체의 효용성을 확인하였습니다.
HuVA 연구팀이 제 2회 서울 R&D 포럼 (주관: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 S/W 센터, DMC 연구소, 일시: 2017.10.13-14)의 "Autonomous Driving: AI Platform War" 세션에서 초청강연을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세션에는 "자율주행을 준비하는 Human-Machine Interaction" (국민대 양지현 교수)와 "Automotive AI를 위한 In-Vehicle Computing Platform (서울대 홍성수 교수)" 강연이 진행되고 패널토론이 이어졌습니다.
HuVA 연구팀이 독일 올덴부르크에서 열리는 2017 The 9th International ACM Conference on Automotive User Interfaces and Interactive Vehicular Applications AutomotiveUI (기간: 2017.9.24-2017.9.27)에 참가하였습니다. "Driver state estimation based on dynamic Bayesian networks considering different age and gender groups"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HuVA 연구팀과 현대중앙연구소의 공동연구 산출물인 "Toward Defining Driving Automation from a Human-Centered Perspective" 가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소개되었습니다. (2017.6)
HuVA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 2017년 연구과제인 "자동차전용도로/도심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및 성능평가"에 참여(2017.05.01-2021.12.31)하게 되었습니다. (주관기관:자동차부품연구원) 본 연구는 자동차전용도로 및 도심로에서 자율주행시스템(레벨 3이상) 개발과 통합시험평가 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국민대에서는 자율주행 시스템 UX(사용자경험)연구 방법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제주 서귀포 켄싱턴 리조트에서 열리는 2017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주제: 지능정보화사회와 인간공학, 기간: 2017.4.27-2017.4.30)에 다녀왔습니다. 저희 HuVA 연구팀(석사과정: 이민재, 한지혁, 정상헌)은 자동차 인간공학1 섹션에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민재 학생은 "운전 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시각적 주의분산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발표하였고, 한지혁 학생은 "연령 및 성별을 고려한 운전자 상태 판단 알고리즘 개발 및 평가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정상헌 학생은 "공격적인 운전자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를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
HuVA 연구팀이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산학협동 연구과제인 "운전자(시트)를 고려한 R&H 성능 예측 기법 개발"을 주관(2017.4.15-2018.4.14)하게 되었습니다. (수행기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본 연구는 국민대학교 차량지능 실험실과 공동연구이며, R&H의 성능예측 기법 개발을 위해 정량적인 차량 설계인자와 정성, 정량 적인 운전자 반응과 R&H 동특성 지표 사이의 상관관계 분석과 타당성 검증을 목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국토교통부 2017년 교통물류연구사업의 "자율주행자동차 차량·운전자 제어권 전환 안전성 평가기술 및 사회적 수용성 연구 1단계"에 참여(2017.4.1-2020.12.31)하게 되었습니다. (주관기관:KATRI). 본 연구는 자율주행자동차 레벨 3기준으로 주행상황에 따라 운전의 주체가 차량 혹은 운전자 사이에 전환될 경우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적정하게 전환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기술과, 평가지원 시스템을 통한 설계 가이드라인을 개발함을 목표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초청으로 "자율주행시대를 준비하는 HMI(Human-Machine Interaction)" 초청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양지현 교수, 2017.3.21)
HuVA 연구팀이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사업의 "실차 및 시뮬레이터 실험 기반의 안전한 제어권 이양을 위한 부분 자율주행차량의 체계적 HMI기법 연구"에 선정되었습니다. (주관기관 : 국민대학교; 2017.3.1-2021.2.28). 해당 과제는 시뮬레이터와 실차 기반 실험을 병행하여 데이터를 구축하고, 성능기반기법으로 운전자 행동과 주행상황을 정량적으로 고려하여 차량과 운전자 간의 제어권 이양 시점을 설계하는, 자율주행 HMI 체계화 연구를 수행함을 목표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연세대학교 바른 ICT RESEARCH CONFERENCE 2016&ASIA PRIVACY BRIDGE FORUM(2016.11.2)에서 "자동차 항공기의 HMI(Human-Machine Interaction)"(국민대 양지현 교수)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한국 CED 학회 부문연합학술대회(2016.8.26)에서 명지대학교와 국민대학교가 공동연구 논문 "인간-군사로봇의 운용성 평가를 위한 M&S 고찰"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HuVA 연구팀이 LIM (지능형 모빌리티 연구실, 임세준 교수) 연구팀과 함께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의 산학협동 연구과제 "자율주행 레벨 혼재 상황에 따른 복잡도 연구" (2016.7-2017.7)를 수행합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발로, 수동운전-자율주행차량 혼재 도로상황이 예상되며, 이 경우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 연구합니다.
HuVA 연구팀이 참여하는 국방과학연구소 (ADD)의 "미래지상체계분석 특화연구실" 과제 2단계 착수회의(2016.7.6)가 진행되었습니다. (주관: 명지대학교, 참여: 한양대학교, 한밭대학교, 국민대학교) 2013년부터 2018년까지 6년간 진행되는 사업으로, M&S 기반의 지상전투체계 분석기술을 확보함과 동시에 새로운 무기체계 획득방식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제입니다. 1단계가 2015년에 마무리되었고, 우리 실험실은 시뮬레이션 기반 체계 운용성 평가 기법을 연구합니다.
친환경 스마트카 분야의 기술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해주는 "IPLUG" 행사 (주관: 특허청, 후원: 국민대 LINC 사업단, 2016.7.1. 서울 코엑스)에 HuVA 팀의 기술인 "안전 및 편의주행을 위한 운전자 상태 판단 장치"의 사업화 유망기술 설명회에 소개되었습니다.
"자율주행과 스마트카"라는 주제로 한국정보처리학회 주관 IT 21 Global Conference (서울, 2016.6.10)의 트랙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와 HMI " (국민대 양지현 교수) "운전자 협력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기술" (ETRI 한우용 실장) "자율주행을 위한 정밀지도 기술 동향" (현대엠엔소프트 이정재 실장) 등의 주제가 발표되었습니다.
"자율주행/인간-자동화 상호작용"이라는 주제로 2016 대한인간공학회 춘계학술대회 전문가 워크샵 (제주, 2016.6.3)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율주행 HMI 연구동향 소개"(국민대학교 양지현 교수) 와 "차량용 증강현실 기술" (ETRI 김경호 실장) 의 주제로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인간 친화형 자동차의 Human-Machine Interaction" 이라는 주제로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Research Colloquium이 진행되었습니다. (2016.5.27)
2016 제 3회 과학기술여성리더스 포럼(2016.5.24. 팔래스호텔 1층 로얄볼룸)이 개최되었습니다.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대한변호사협회가 공동주최하고, "인공지능 어디까지?"라는 주제로 포럼이 진행되었습니다. "인공지능의 이해와 대책"에 대해 기조강연으로 김진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소장님/KAIST 전산학부 명예교수님께서 진행하여주셨으며, 패널 토론에 최영미 성결대학교 미디어 소프트웨어 학부 교수(좌장 김진형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소장, 김보람 새봄 법률사무소 변호사, 신나리 동아일보 사회부 기자, 양지현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교수가 패널 토론에 참여하였습니다.
2016 유도항법제어기술 심포지움 (부산, 2016.2.15.)에서 "HuVA (Humans and Vehicle Automation) 연구실 연구현황"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유도항법제어 분야에 종사하는 학계, 업계, 연구계 전문가의 최근 연구개발 성과와 발전적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현대차그룹 AEES 심포지엄(롤링힐스 B1 포럼룸, 2015/10/16 금)이 진행되었습니다. 미래기술 세션에서 "자율주행차의 HMI/UX" (국민대학교 양지현 교수) "자동차와 인공지능" (연세대학교 조성배 교수) "자동차와 로봇기술" (고려대학교 정우진 교수)의 주제로 초청 강연과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HuVA 연구팀 제안 연구가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의 미래기술 연구과제(2015.11-2016.04)로 선정되었습니다. 해당과제는 "자율주행 시대의 탑승자 안전을 위한 Human Factor 연구" 로 운전자 동특성을 고려하여 충돌 확률을 계산하고, 경보 유무 및 시점을 제시하는 예측 알고리즘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참여하는 지능기반 무인기제어 과제 (주관:카이스트, 참여:우리 대학(연구책임자:양지현)인하대학교, 서울대학교, 경상대학교, 충남대학교, 기간:2015.11-2017.12)가 국방과학연구소 특화연구실로 선정되었습니다. HuVA 연구팀은 "제3과제 복수무인기 운용자 임무과부하 최소화를 위한 HMI 기술" 에 참가하여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 제안 연구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의 ICT/SW 창의연구과정(2015.10-2016.06)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해당과제는 네이버 주식회사가 주관하고 우리 대학(총괄책임자:양지현)이 참여하는 "사물인터넷 환경을 고려한 자율협력주행 차량 운전부하 측정 기법 연구" 로 사물인터넷 환경에서의 자율협력주행 차량 운전부하를 측정하는 기법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 제안 연구가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산학과제(2015.9-2016.08)로 선정되었습니다. 해당과제는 "운전부하 판단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로 자동차의 운전부하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연구가 목적입니다.
HuVA 연구팀 제안 연구가 치안과학기술연구개발 신규 R&D 분야 탐색 공모 과제(2015.7-2016.06)로 선정되었습니다. 해당과제는 "미래 교통 환경을 고려한 운전자 피로 측정 기법 연구" 로 자율주행, V2X 통신 등 미래 교통 환경에서의 운전자 피로를 측정하는 기법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자율주행차용 HMI 미래모습"이라는 주제로 현대자동차산업연구소 제 13회 부품포럼(양재, 3월 26일)이 진행되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도입확산에서의 HCI 역할" (연세대학교 지용구 교수) "HVI 연구와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국민대학교 양지현 교수) "소비자 관점에서 본 자율주행차 HMI"(연세대학교 주다영 교수)의 주제로 초청 강연과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HuVA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시행하는 SW융합형부품기술개발사업의 참여기관으로 2차년도 협약되었습니다 (총 연구기간 2014.11-2015.10). 축하합니다! 해당 과제는 (주)와이즈오토모티브가 주관하고 우리대학 (연구책임자:양지현)과 현대모비스(주) 자동차부품연구원등이 참여하는 "운전자 상태와 주행 환경 분석을 통해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Connectivity 기반의 개인 맞춤 지능형 통합 Cockpit 모듈 개발" 과제로 우리 대학은 운전자 기기 조작 의도 판단 알고리즘, 통합형 운전자 상태 인식 알고리즘 및 모델, 3. HVI Manager 아키텍쳐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 제안 연구가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의 2015년도 미래기술 연구과제(2014.12-2015.06)로 선정되었습니다. 해당과제는 "수동 및 자율주행 차량 운전자 과부하 판단 알고리즘 개발" 로 미래형 자동차의 운전자 상태 판단 시스템 기술 개발의 타당성 검증을 목적으로하는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 제안 연구가 한국연구재단의 2014년도 상반기 기초연구사업 신진연구자지원 신규 과제(2014-2017)로 선정되었습니다. 해당과제는 "적응형 자율주행 인간-차량 인터랙션의 하향식 규범 모델 연구" 로 Human-Vehicle Interaction의 이론적인 기틀을 마련하는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연구팀이 현대모비스(주)와 산학협동과제로 "지능형 인터페이스기반 운전자 UX 선행 개발" 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 12월 부터 2014년 11월 30일 까지 12개월간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운전자 수용성 평가용 지표를 제시하면서 주행 환경 기반시뮬레이션을 구현하고 운전자 UI 시나리오를 통한 수용성 평가를 진행할 예정 입니다.
HuVA 연구팀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에서 시행하는 SW융합형부품기술개발사업의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총 연구기간 2013.11-2017.10). 축하합니다! 해당 과제는 (주)와이즈오토모티브가 주관하고 우리대학 (연구책임자:양지현)과 현대모비스(주) 자동차부품연구원등이 참여하는 "운전자 상태와 주행 환경 분석을 통해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는 Connectivity 기반의 개인 맞춤 지능형 통합 Cockpit 모듈 개발" 과제로 우리 대학은 운전자 기기 조작 의도 판단 알고리즘, 통합형 운전자 상태 인식 알고리즘 및 모델, 3. HVI Manager 아키텍쳐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HuVA 디렉터 양지현 교수가 국방과학연구소 (ADD)의 "미래지상체계분석 특화연구실" 과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주관: 명지대학교, 참여: 한양대학교, 한밭대학교, 국민대학교) 2013년 부터 2018년까지 6년간 진행되는 사업으로, M&S 기반의 지상전투체계 분석기술을 확보함과 동시에 새로운 무기체계 획득방식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제로, 우리 대학은 지상전투차량 성능모의와 분석이론 및 적용기법 연구 중 유-무인 복합 시스템의 인간-기술 기스템의 운용성 연구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Congratulations on the opening of KMU Humans and Vehicle Automation Laboratory (HuVA)! Director Ji Hyun Yang's recent research with Dr. Quinn Kennedy and CDR Chirs Kirby at NPS MOVES was featured in Naval Aviation News Winter 2013 -Improving the Human-Machine Interface for Helo Pilots.
2013년 3월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인간-차량 자동화 실험실 HuVA가 홈페이지 개설과 함께 세계적인 HVI 연구실로의 첫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축하합니다! HuVA는 인간중심의 고안전 스마트 자동차 및 항공기 개발에서의 운전자 및 조종사의 인지 및 행동 패턴을 고려하여 다양한 인간-차량 상호작용 이슈를 연구하는 실험실입니다. 디렉터의 최근 관련 연구가 미국 Naval Aviation News Winter 2013 기사에 실렸습니다.